티스토리 뷰

공지

유튜브 분석 v1.0

Junu_franco_moon 2020. 4. 4. 22:32


외계인이 와서 인간에 대해 묻는다면 나는 유튜브를 보여주겠다.
_ 유튜브 문화트렌드 총괄책임자 케빈 알로카

유튜브에는 3천 7백만 개의 채널이 존재한다(2020년 11월 기준). 그리고 20억 명 이상의 사용자가 이를 시청한다. 100명 중 1.8 명은 자신의 채널에 영상을 올리고 공유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공유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유튜브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올리고 다른 사람들이 재밌어하길 바란다. 영상의 주제는 무엇이든 될 수 있다. 유튜브 최초의 동영상은 Jawed Karim(유튜브 초기 개발자 중 한 명)이 올린 'Me at the Zoo'라는 18초 짜리 브이로그다.


유튜버로서의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일까. 획기적인 기획력? 유려한 말솜씨? 깔끔한 편집과 좋은 카메라는 좋은 동영상의 조건이지만 핵심적인 요소는 아니다. 요세미티 국립공원에 사는 Bear Vásquez가 촬영한 두 개의 무지개 영상은 4,8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 영상을 특별하게 만든 것은 두 개의 무지개가 아니다. 영상에서 느껴지는 순수한 즐거움이다.



시청자가 유튜버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순수한 즐거움이다. 따라서 유튜버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면서 기뻐하는 것을 업으로 삼는 사람이다. 당신의 시선과 말, 어떤 것에 열광하고 슬퍼하는지, 그리고 그것을 왜 다른 이들과 나누고 싶어하는 지가 더 가치있다.


유튜브를 통해 우리는 당신의 즐거움을 공유하길 바란다. 시청자로서 당신이 더 많이 기쁘고 그 즐거움을 우리와 나누길 바란다. 누가 와서 당신에 대해 묻는다면 나는 당신의 채널을 보여주겠다.



욕망 시리즈

  1. 주다사 - 원초적인 행복에 대하여
    (주다사 플레이리스트 포스트 리디렉션)
  2. 먹방 - 원초적인 욕망에 대하여
  3. 유읽남 - 욕망의 가능성과 승리의 딜레마
    (죄수의 딜레마 게임으로 결론 확장 후 포맷 정리)

셀프 브랜딩

  1. 런업 -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는 방법
    (런업 아이템 포스트 리디렉션)
  2. 런업과 케이시 나이스텟 - 모방과 창조
    (수정중: GAN이 모방을 통해 창조하는 방법 내용 추가)
  3. 자청 - 마케팅 성공신화

인플루언서 마케팅

  1. 넷플릭스 보건교사 안은영 - 인플루언서 마케팅 1
    (문단 단위 아닌 데이터 단위 읽기 쉬운 포맷으로 변경)
  2. 유튜브 뒷광고 - 인플루언서 마케팅 2
  3. 승우아빠 vs 샌드박스- MCN과 유튜버의 관계

유튜브 이슈

  1. 가짜뉴스 - 유튜브와 확증편향성
    (문장 다이어트, 우파의 알고리즘 편향 논문 데이터 추가)
  2. 보겸 - 유튜버와 구독자 간의 유사인간관계
    (유튜브 채널 데이터 보강, 유사인간관계 엮어 가조쿠 설명)
  3. 사나고 - 유튜브 알고리즘과 참조틀
    (알고리즘 논문 내용 보강, 참조틀 벡터 내용 추가)
  4. 유튜브 프리미엄과 구독 시스템

유튜브 스토리

  1. 이연 - 가볍고 작은 시작의 기술
    (읽기 편한 포맷으로 변경)
  2. 히키코모리 - 유튜브로 히키코모리 극복하기
    (2인칭 시점 철학 내용 빼고 유사인간관계에 따른 이점 설명)
  3. 임한올 - 좋아하는 것의 숭고함에 대하여
    (문단 나누고 읽기 편한 포맷으로 변경)
  4. 알간지 - 조언하는 방법
    (설명글 -> 산문으로 포맷 변경)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